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전세계 소비자, 2분기 모바일게임에 22조원 썼다

기사승인 2020.07.10  13:31:15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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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앱애니, 2020년 2분기 모바일 게임 결산 발표

   
 

모바일 데이터 및 분석 플랫폼인 앱애니(App Annie)가 ‘2020년 2분기 모바일 게임 결산’을 발표했다.

2020년 2분기, 전 세계 소비자들은 모바일 게임에 전분기 대비 15%가량 증가한 190억 달러를 지출하며 다시 한번 분기당 소비자 지출 부분의 역대 최고 기록을 세웠다. 특히, 전 분기에 이어 ‘리니지 2M’이 구글 플레이 RPG 장르 소비자 지출 1위 자리를 지키며 작년 4분기 출시 이후 연속적인 강세를 이어간 것으로 나타났다.

2020년 2분기 첫 주, 모바일 게임 다운로드 수는 12억 건을 기록하며 역대 최고 기록을 세웠다. 이후 2020년 2분기 동안 평균 주간 모바일 게임 다운로드 수는 10억건을 유지, 작년 동분기 대비 20% 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.

전 세계 소비자들은 앱 마켓을 통해 모바일 게임에 190억 달러를 지출하며 분기 최고 기록을 다시 한번 경신했다. 모바일 게임 분기별 지출액은 지난 3년간 평균 5% 정도의 성장률을 보였는데, 이번 분기에는 무려 전분기 대비 15%의 성장률을 보인것으로 나타났다.

iOS에서의 새로운 게임 앱 다운로드는 전년대비 20% 증가하며 총 30억 건 이상의 다운로드 수를 기록했다. 구글 플레이에서의 게임 다운로드는 전년 대비 25% 증가했으며, 110억 건 이상의 다운로드가 발생했다. 구글 플레이에서 전체 앱 다운로드에서 게임 앱은 45%를 차지했으며, iOS에서는 30% 차지했다.

구글 플레이에서는 인도와 브라질이 게임 앱 다운로드를 가장 많이 한 것으로 나타났으며, 인도와 인도네시아에서 전 분기 대비 가장 큰 폭의 다운로드 성장이 이루어졌다. 

iOS에서는 미국과 중국이 이번 분기 게임 앱 다운로드를 가장 많이 한 국가로 나타났으며, 사우디아라비아와 인도가 전 분기 대비 가장 많은 다운로드 수 성장을 보였다. 

두 앱 마켓 모두 소비자 지출이 눈에 띄게 증가했는데 유저들은 1분기 대비 15% 정도 더 게임 앱에 소비한 것으로 나타났다. 특히 구글 플레이에서는 iOS 성장률의 2배를 넘는 수치인 25%의 성장률을 보였다. 전체 소비자 지출에서 게임이 차지한 비중은 구글 플레이 85%, iOS 65%로 나타났다.

미국, 일본 그리고 한국이 2020 년 2분기 구글 플레이에서 가장 많은 소비자 지출이 일어났다. iOS에서는 미국이 전 분기 1위였던 중국을 제치고 30% 이상 성장하며 이번 분기 게임 소비자 지출 1위를 탈환했다.

서동민 기자 dmseo80@gametoc.co.kr

<저작권자 ©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>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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